나팔바지에서 당장 중국인 21명의 패션 낙인
인류에게 20세기 업계는 지금까지 가장 패션 의식을 갖춘 세기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패션이 시대의 정서를 한 치도 차이 없이 제시할 수 있고, 세계의 정감 상태를 위해 좋은 기록을 제공할 수 있다.”
영국 세인트 마틴
예술대학
앤드루 타크가 말했다.
한편, 사회경제, 정치, 문화 등 사람들의 옷차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또 다른 방면에서 유행의상도 사회와 문화의 발전에서 자신의 깊은 기억을 남겼다.
중국인에게는 1980년대 이전에 유행, 패션 등 개념이 거의 없었고, 당시 중국인들은 외국인들에게'개미'로 형용되었다.
오늘날까지 곳곳에서 ‘개성 ’과 ‘품위 ’를 따지고, 패션은 세계와 동시적으로 유행하고 있다.
이 전후는 겨우 20여 년이다.
다원화된 21세기에 중국인은 더 이상 단일적인 유행을 추구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같은 강렬한 시대적 낙인이 많이 찍힌 ‘유행 ’은 당시 ‘일호백응, 사람들이 추켜올리는 극적 효과가 있었다.
대강 남북의 빨간 치마나 트레이닝팬츠가 도저히 돌아오지 않고 과거의 단조로운 유행 패션을 음미해 오늘날의 다양한 패션 생활에 대해 위안과 갈채를 즐길 수 있다.
모든 것이 마치 한 가지에 따르는 것 같다.
나팔바지
시작하다.
1980 — 1985
■ 나팔바지 ——최초의 모험
개혁 개방, 국문 열고 수능 회복...
회복된 사회, 사람들의 생활은 어느덧 변화!
나팔바지는 중국 사람 수가 십 년 동안의 정렬과 단조롭고 무미건조한 것이 중국인 유행문화에서 최초의 모험이다.
이런 상수는 넓고, 엉덩이 전체를 동그랗게 팽팽하게 치며, 바짓가랑이는 빗자루로 몇 개의 거리의 ‘기이한 옷 ’을 다 쓸어 버렸다. 외모는 이미 남녀 지퍼를 모두 구분하지 않고 전면에 열렸다.
과거에는 여장바지가 오른쪽 개구 노선을 봉행했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이 바지를 ‘ 사내 불녀, 거꾸로 여겨지는 악물 ’ 으로 여기고 있는데, 적지 않은 사람들이 정치적 높이에 서서 ‘ 서방 자산 계급 생활 방식 ’ 이라고 비난했다.
너는 나팔바지를 입기만 하면 주위 사람들이 손가락질을 하는 것을 보면, 그들이 너를 ‘ 부정직 ’ 이라고 욕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물론 젊은이들은 새로운 사물에 대한 속도를 놀라게 하고, 2년도 안 돼 스피커 팬츠가 강남북을 풍미했다.
■ 두꺼비경 —반역 이미지
사실 선글라스는 과장된 조형으로 인해 남의 이미지에 의해 희롱을 받고 있다.
플레어팬츠 + 두꺼비 + 큰 물결, 게다가 디렉터리 카세트 녹음기는 당시 길거리 무업 청년의 전형적인 이미지였다.
■'닭집 '머리 —파마 시작
당시 신흥적인 헤어스타일과 파마 헤어스타일은 베이징에서 가장 길게 줄을 서 있는 곳을 이발소로 만들었다. 비록 거대한 파마기 아래에 앉은 것은 5시간이지만 여자들은 여전히 달려가고 있다.
■ 흰 바지와
빨간 셔츠
—전위남 청년
흰 바지에 레드 셔츠를 매치해 도시적인 남성의 룩이었다.
■ 피어 카단 —가장 빠른 사치
1979년에 놀라운 패션쇼 — 프랑스 패션 디자이너 피어 카르덴 12명의 프랑스 처녀가 베이징 민족 문화궁에서 패션쇼를 한 번 치른 후 피어 카담은 고급 수입 패션패션의 대표로, 10년 동안 중국 인심에서 국제명품에 앉은 첫 접의자.
■ 하일의 초기 버전
‘피의문 ’은 산모백혜를 중국의 슈퍼아이돌로 만들고, 길거리 ‘다행이다 ’, ‘광부두 ’, ‘광부셔츠 ’, ‘대도무가방 ’을 비롯해 자영업자들을 가득 벌게 하는 등 중국 대중이 ‘명인효과 ’라는 것을 처음 깨닫게 했다.
■'맑은 물국수'—진요식 대중 연인
《창밖 》, 《두 모음 》, 《꿈의 의상 》, 《물한편에서 》
세상의 불꽃을 먹지 않는 이야기는 신주 대지를 정복하는 치심남녀, 임칭놀, 여수릉 (여자들은 그녀들의 중분장 직발), 진한, 진상림 등 아이돌이 내지를 휩쓸었다.
‘경요소설에서 나온 처녀 ’는 새로운 ‘대중의 연인 ’이 되었다.
■ 순자머리 ——
청순파
'배구녀 '순자는'유성달'의 서브와'청공벽력'의 스캔을 선보일 때, 중국 여자 배구는 전성시대에 접어들었고, 거리에서'순자 머리'가 유행하고 있다.
■ 솥뚜껑 —만리장성 영원히 쓰러지지 않는다
첫 번째 국내에서 방영된 홍콩 드라마'호원갑'에서 황원신과 양소룡이 자르는 앞머리, 뒤에는 길고 목의 헤어스타일이 젊은이들에게 유행하고 있다.
■ 빨간 치마 —소녀의 정
거리에서 빨간 치마가 유행하고,'빨간 옷 소녀'의 안연히 붉은 치마를 입은 풍채를 일으켰다.
디자인도 없이 붉은 천만 만들어주면 된다.
1986 — 1990
■ 청바지 ——영원한
패션
청바지의 발명처럼 육체노동을 하는 블루넥에서 탄생해 중국 청바지에서 아르바이트 붐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 비키니 —프라이팬을 터뜨렸다
제4회 전국 에어로빅 경기가 선전에서 열린다.
비키니 소녀가 무대에서 경쟁하는 바람에 한바탕 입을 벌렸다.
■ 황군복 —최식 전형적인 행수
일소무소유의 노호와 함께 한 세대의 격정을 불러일으켰다.
노란 군복을 입고, 바짓가랑이를 걷고, 못생긴 녀석이 허스키한 목소리로 사람들의 마음을 외쳤다. 자유의 갈망, 전통에 대한 반항과 격정에 대한 구애를 외쳤다.
최건의 간판식 차림도 청년들의 모방하고, 군복 소생으로, 길거리가 무겁고 초록색 군복과 헝겊신, 크로스 군용 가방을 입은 젊은이들이다.
■ 터진 머리 ——버스킹 데이지
미국 영화'벼락춤 '개봉 후'우주 보트'가 내지를 휩쓸기 시작한 것은 당시 가장 멋진 춤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큰길에서 춤을 추는데, 보는 사람이 구름처럼 보이며 교통을 막는다.
젊은이들이 머리를 뜨겁게 볶았다.
■ ■
에어로빅 팬츠
—건미해 보이지는 않아요
에어로빅을 풍미하고 강남북을 풍미하게 하는 일종의 가늘고 가늘고 발바닥을 밟고 관광 신발에 갇힌 검은색 탄력바지가 유행하는 시대에 여자들은 어떤 나이에도 입을 수 있지만, 이 바지는 보디팬츠라고 불리는 바지가 예쁘지 않고 편안하지 않다.
■ 홍콩대 바람 ——10년
대량의 홍콩대 가수들의 카세트가 정식 도입되어, 덩려군 이래 두 번째 홍콩대 노래에서 입력한 고조들이 형성되었다.
왕걸, 동앙, 강육항, 장우생, 천백혜, 소호대, 붉은 입술족, 담영린, 메염방 등 항구의 가수들이 한때 풍미했다.
그들은 또한 패션 모델이 되었다.
왕비는 데뷔를 공식적으로 가요계에 뛰어들었을 때, 그녀는 여전히 왕정문이라는 여자아이로 등려군을 모방하였다.
하지만'왕비'를 사용한 후 유행 풍향표로 변해 판다눈, 나비 메이크업부터 화상 메이크업까지 놀라지 않았다.
1991 — 2000
■ 사치품 동이동 ——중국 선부를 노려보는 사람
국제최고급 패션 브랜드 집단 진출, 루이스웨이덴의 첫 전문점은 베이징 왕부호텔에서 개장, 아만니, 샤넬, 구기기, CD 를 따라다닌다.
국제 중고급 브랜드의 국무역상도시를 전매하다.
■ 하일 ——서방
패션
전기가 오지 않다
일본 스타를 숭상하는 바람은 대만에서 내지로 불어와 70년대 이후 태어난 사람들 사이에서 열풍을 펼쳤다.
이들은 활판을 나설 때 HIP -HOP 의 의상을 입고 자화리 호루라기 두건을 좋아하며 ‘체리완자 ’, ‘기계고양이 ’, ‘세일러문 ’, ‘덩크슛 고수 ’, ‘유성화원 ’ 등 카드를 보며 ‘러브레터 ’, ‘러브레터 ’, ‘멜로 백서 ’ 등 일극을 보며 송편화와 단조소한 치마를 입고, 섬유 파마를 하고, ‘HOW ’ 잡지는 하일족에게 정신양식을 제공했다.
그들은 주정법자, 안실네미혜, 우다다다전광과 목촌 타쿠야를 열광한다.
그들은 서양 패션 문화에 대해 전기를 쓰지 않는다.
2001 — 2006
■ 장만옥
치파오
—우아함을 재현하다
'꽃보다 연화'는 치파오 열풍을 띠고 있으며, 영화 속 장만옥은 치파오를 입고 섹시하고 우아한 스타일로 치파오를 가득 채웠다.
■ 한류 —모든 사람들이'엽기적인 그녀'를 사랑한다
2000년 한국 H.O.T 밴드가 베이징에서 콘서트를 열고 있는 가운데 현장은 당시 유럽과 미국이 비틀즈니스를 추종하는 듯하다.
H.O.T 는 바짓가랑이 비대인 슈퍼 물통 바지를 입고 반짝이는 액세서리 를 쓰고 귀걸이를 달고 있다 —엉뚱한 패러디 가 없다.
이후 몇 년 동안 중국 최대 한국 팝 클럽 Do - re - mi 는 약 1만 명의 회원, 전성기 매월 3000명으로 급증했다.
한국음악 대행에 따라 안재욱, 장동건, 김희선 등 한국 스타들이 중국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한국 드라마가 유행하면서'파란 생사련'과'엽기적인 그녀'가 정점에 이르면서, 한식 분장은 색과 대담함과 구조를 과감하게 표현해 이제는 갈수록 정교한 경향이 있다. 한국의 성형 바람도 중국으로 분다.
■ 당장 ——우리도 유행을 이끌고
당장은 전 세계 상하이 APEC 정상 회의에서 20명의 국가 지도자들이 총괄적으로 선보였으며, 그들은 붉은색과 보람색의 중식 대장 을 입고, 찰시 광채가 사방으로 쏟아져 텔레비전, 신문 등 매체들을 통해 전세계에 널리 퍼져 있다. 중국 당장은 신속하게 유행하고 있다.
- 관련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