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프네"가맹화": 절정이냐 전술이냐
3, 4선 도시의 다프네 브랜드 10여 명가맹상일전에 상해에 모여 다프니에게 가맹상들이 다프니를 위해 시장을 개척했는데 지금 일방적으로 가맹업무를 포기하기로 결정했는데 이는 금방 리윤을 얻었거나 심지어 아직 원가를 회수하지 못한 그들의 마음을 어떻게 견딜 수 있겠는가?
다프네황영철 그룹 공관총감은'탈가맹화'설을 부인했다.그는"제일재경일보"기자에게 기존의 가맹상회가 타당하게 처리한것은 절대 이른바 획일적인 상황이 없다고 표시했다."가맹상이 조건에 부합하고 좋은 경영 모델이 있다면 계속 협력할 기회가 있다."
"종동체 조정브랜드 전략각도에서 볼 때 다프니가 이런 처리를 하는것은 고려할수 있다.»장궈위안 화둥정법대 국제법학원 부교수는"그러나 모든 가맹은 합의가 있다. 맺어진 관계는 일방적으로 해제하고 싶다고 해제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이를 키우자마자 거두어들였다."
"만약 애초에 이 상황이라는 것을 알았다면, 내가 어디에서 그것에 가입했겠는가?" 후베이성 차오양의 천 선생은 약간 화가 났다. 그는 이번에 상하이에 가서 의견을 구한 가맹상 중의 하나였다.
3년전, 진선생과 다프니는 3년간의 계약을 체결하고 2만원의 가맹비와 9만원의 점포장식비로 도합 11만원의 투입으로 다프니의 가맹상으로 되였다.
"3년 동안 우리는 50~60만 위안을 투자했지만 30여만 위안만 회수했다. 이런 형세는 5~8년이 없으면 전혀 회수할 수 없다."천 선생은 본보 기자에게"우리는 모두 빚더미에 올라앉았다."
다프니에 입단한 진 씨는 사업으로 경영했다.초기 단계에서 다프네는 그에게 이윤을 가져다 주지 않았다.아직 현지 시장을 열지 않은 데다 광고 투입, 매장 임대료 등 원가 때문에 천 선생의 가게는 처음에는 밑지고 경영했다.1년이 지나서야 비로소 서서히 장사가 생겼다.
그러나 비로소 이익을 내기 시작한 천 씨는 다프니가 더 이상 그와 재계약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갑자기 알게 되었다."우리는 방금 그의 아이를 키웠는데, 그것은 곧 거두어들일 것이다."라고 진 선생이 말했다.
진선생의 소개에 따르면 다프네의 매년 주문지표는 4개 등급으로서 부동한 지표에 도달하면 부동한 정도의 우대를 받게 된다.그의 가맹점은 이미 기본적으로 3급으로 승진하여 매년 규정된 실적 지표를 완성할 수 있다."나도 그것이 왜 나와 재계약을 하려 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가맹상들을 더욱 불평하게 하는 것은 다프니가 여러 가지 수단을 이용해 가맹상들에게 계약 중단을 강요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는 점이다.진선생은 기자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지난해부터 다프니는 신발 한켤레에 99원을 수입했지만 표시가격은 79원에 불과했으며 종업원로임 등 원가를 더하면 신발 한켤레에 50~60원의 손해를 보게 된다.
"이번 사건은 대규모 가맹상의 문제가 아니다. 아마도 일부 가맹상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일부 재계약을 하지 않는 계약 조항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미 전문 단위를 배치하여 사람마다 다른 상황에 대해 이 일을 잘 처리하도록 했다."황영철은 기자에게"잘 처리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황영철은"우리는 외부에 오해를 사고 싶지 않다. 가맹사업을 확대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기존 가맹점은 회사의 미래 발전 방향에 따라 갈 것"이라고 거듭 해명했다."
"쌍방은 당초의 계약정신에 따라 계약을 리행해야 하며 우리는 다프니가 준수하고있다고 보장할수 있지만 일부 가맹상들이 지금 제기한 요구가 반드시 과거의 계약의 정신과 규정에 부합되는것은 아니다."황영철은 이렇게 말했다.
다프네는 현재 이렇게 많은 가맹상들이 문제를 반영하는 것은 10여 개에 불과하다고 말했다."대부분의 가맹상들은 문제가 없고, 계속 협력하고 있다."
전환의 고통
상하이의 다프네 가게 밖에서는 쇼윈도에 커다란 정사각형 포스터가 붙어 있는 것을 멀리서 볼 수 있다. 노란 바탕에 빨간 글씨로'99위안'이라고 쓰여 있다.석천로의 한 가게는 또 문어귀에 확성기를 놓고"샌들 49원"이라고 소리쳤다.
여성 신발 업계에서 제조, 디자인,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체 산업 사슬을 가진 다프니는 그 평가 전략에 의존하여 국내 시장에서 줄곧 선두적인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경제 발전이 둔화되고 수요가 부진한 상반기에도 다프네는 중국 시장에서 핵심 브랜드 사업이 33.4% 성장했다.
그러나 실적 증가의 이면에는 이미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그'다프니'핵심 브랜드의 총이익률은 0.5% 로 소폭 하락한 반면 평균 재고회전일수는 149일에서 202일로 상승했다.
사실 다프네 판매 채널의 변화는 이미 뚜렷하다.반년보에 따르면 다프네는 올해 6월 30일까지 4598개의 직영점과 1010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반기에는 411개의 직영점을 추가해 45개의 가맹점을 줄였다.직영점 비율은 2011년 말 81%에서 83%로 상승했다.
다프네는"회사는 안정적인 점포 확장 계획이 지속적인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해 자영 채널 발전에 집중하는 전략적 개점 계획을 채택했다.자영 채널은 미래 확장의 주요 방향이며 현 단계에서는 더 이상 새로운 가맹 신청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업계 분석가들은 채널을 자신의 손에 통제하는 것은 확실히 신발업의 한 추세이며, 회사가 채널 원가를 줄이는 데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프네의 이번 전략 조정에 대해 장궈위안은 가맹상들은 관리 제도, 배송, 경영의 각 방면의 요구는 모두 회사의 요구에 따라 온 것이며, 법률적으로 말하자면"예상 이익"이 있으며, 가맹상들은 브랜드의 효과와 체인점의 가치를 마음에 들어 투자한 것이며, 쉽게 철거하면 투자 이익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손실은 다방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작년에 호남 가맹상들이 계약 문제로 다프니와 갈등을 빚었다.8월 하순 이후 전자상거래 부문의 대감원도 전환 과정에서 다프니가 채널을 통제하는 문제를 반영한다.
진선생은 기자에게 상해에 오는 모든 가맹점에는 아직 3~4000켤레의 재고가 쌓여있으며 그의 상점은 여전히 계속 경영하고있지만 계약은 없다고 알려주었다.
"우리는 재계약을 계속한 다음 다프니에게 공급가격을 안정시키고 공급원이 완전하고 충족하도록 보장하기를 희망한다."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더욱 법률에 호소할 것이다.
- 관련 읽기
- 광동 | 투자유치: 산두 조양구 방직복장산업 천억클러스터로 가속화
- 기술 보급 | 신소재: 신형 섬유소기 태양열 광열 전환 재료
- 지방 핫점 | 산업클러스터: 학교기업 협력, 대랑모직산업 고품질발전 조력
- 유행 색채 | 트렌드 컬러: 올 봄 여름 트렌드는 미리 알고 있다
- 허튼소리를 하다 | Supreme 최신 Box Logo 맨투맨 디자인
- 상장회사 | 강소양광 (600220): 고청화를 총경리, 륙우를 리사장 및 법인으로 초빙한다
- 시장 특제 | 증권사 보고: 우리 나라 복장선두기업 2월 성장추세 뚜렷
- 상회 협회 | 협회 동태: 하북성 방직과 의류 업계 협회 학습 양회 정신 열풍
- 허튼소리를 하다 | Y-3 새 신발 ITOGO 신발 디자인 감상하기
- 즉시 뉴스 | 공업정보화부: 2023년도 중소기업특색산업클러스터 신고 시작
- 상숙시장 폴리에스터 실크 주간 시세 소개 (8.31 -9.6)
- 가을 겨울 면복 양면 패션 남자 새로운 선택
- 패션 마케터가 갖춰야 할 기질
- 사치 브랜드 에르메스 클래식 레드 테마백 감상
- 초가을 필수 포인트 아이템 OL 하이웨이스트 스커트
- 2012년 9월 6일 중국 경방성 주요 장섬유 천 분류 판매량 현황 소개
- 나이키, 주다복 등 대형 신상품 이 인터넷 에 처음 발탁 되다
- 방직공업 산출 반등 판매 증가 경기지수 전월 대비 반등
- 일부 POP 플랫폼 판매가 불만 세일 경동부 퇴출 "유상"
- 미국 방직업 재생 주문서 회류 에 어떤 영향 이 생길 수 있다